5G 스몰셀 기술 개발 참여

공동 연구진들이 21일 대전 ETRI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에서 첫 워크샵을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공동 연구진들이 21일 대전 ETRI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에서 첫 워크샵을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비지니스코리아=김은진 기자] SK텔레콤이 국내 이동통신사 최초로 5G 소형 기지국 개발에 나선다.

SK텔레콤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국내 무선 통신장비사 콘텔라, 유캐스트와 함께 '지능형 5G 스몰셀 기술개발 과제'에 참여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고 ETRI가 주관한다.

5G 주파수는 초고주파수 대역으로 전파 손실율이 높다. 실내에서도 통신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 스몰셀은 일반 기지국 보다 작은 반경 수십 미터 범위에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형 무선 기지국이다. 대형기지국의 전파가 도달하지 않는 건물 내부에서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해 5G전파 손실율을 낮출 수 있다.

이번 사업에서 SK텔레콤은 스몰셀 시스템 개발을 위한 요구 규격을 마련한다. 또 ETRI 장비사에 스몰셀 장비 검증을 위한 시험 환경도 제공한다. ETRI는 소프트웨어를, 콘텔라와 유캐스트는 하드웨어를 개발한다.

SK텔레콤 등 공동 연구단은 스몰셀에 개방형 응용프로그램 개발 환경(API)을 만들어 중소기업·스타트업의 자체 인터페이스 개발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SK텔레콤과 에트리는 이번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스몰셀 분야 국제 표준 기술 개발 및 원천 특허 확보에도 나선다. 스몰셀 기술의 국산화로 국내 업체 중심의 5G 생태계 확대가 기대된다.

박종관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5G 시대에는 총 트래픽의 80%가 실내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SK텔레콤은 고객들이 VR, 홀로그램 등의 서비스를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5G 기술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