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사 체제 전환에 속도

[비지니스코리아=정민희 기자]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은 22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현대삼호중공업을 투자회사와 사업회사로 분할, 투자회사를 현대중공업이 흡수합병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지주의 증손회사였던 현대미포조선이 손자회사로 편입돼 현대중공업그룹은 지주사 행위제한 요건중 하나인 증손회사 지분문제를 해결하게 됐다.

이번 분할합병 이후 현대중공업은 주요 조선 자회사인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을 자회사로 직접 지배, 그룹내 조선지주회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향후 현대중공업은 조선지주회사로서 조선 계열사간 시너지 창출 및 사업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그동안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해 왔으나, 주주 및 투자자들의 이익에 가장 부합하는 방안을 선택했다”고 배경을 설명하고 “이번 분할합병은 지주사체제 전환 과정에 남아있던 불확실성을 해결해 그룹의 재도약을 위한 여건을 조기에 마련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미포조선의 현대중공업 지분, 금융자회사 매각 등 지주회사 체제전환 과정에 남아있는 과제들도 곧 마무리 짓고, 앞으로 조선의 현대중공업, 정유화학의 현대오일뱅크 등 각 사업별 주력회사를 중심으로 사업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이달 중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이후 임시주주총회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올해 12월까지 분할합병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아울러 이날 현대미포조선이 보유한 현대중공업 지분 3.9%를 시간외 대량매매(블록딜) 방식으로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인수가는 3183억원이다.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의 상호 순환출자를 해소한 것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이로써 우리는 모든 지주사 요건을 만족하는 가운데 주요 자회사의 지분을 30% 이상 확보해 안정적인 지주사 체제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게 됐다"고 했다.

앞서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2016년 순환출자 해소를 통한 지배구조 개선을 목표로 지주사 체제전환을 시작했다. 이에 현대중공업은 현대중공업과 현대일렉트릭, 현대건설기계, 현대로보틱스(현 현대중공업지주)로 쪼개졌다.

지난해 2월 현대중공업그룹은 총수 일가가 최대 주주인 현대로보틱스(현 현대중공업지주)가 현대중공업 등 계열사 지분을 매수하는 방식으로 지배구조 재편을 추가로 단행했고, 이번에 증손자 지분 보유 이슈를 해소한 것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이 지주사 전환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이슈가 남았다.

하이투자증권을 처리하는 것인데, 이는 DGB금융지주에 매각하는 것으로 확정된 상태이고 금융당국의 허가만 남은 상태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그간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에서 여러 방안을 검토했다"며 "주주와 투자자의 이익에 가장 부합하는 방안을 택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분할합병은 지주사 체제전환 과정에 남은 불확실성을 해결해 그룹의 재도약을 위한 여건을 조기에 마련한 데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지주사 체제 완성으로 현대중공업그룹은 앞으로 각사의 고유사업에 집중한다. 나아가 적극적인 배당정책을 통해 주주가치 향상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배당성향을 지주사의 경우 70% 이상, 자회사는 30% 이상을 유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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