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비지니스코리아=윤영실 기자] "포스코의 변화와 개혁은 임원들부터 앞장서야 한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그룹사의 전 임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개혁 방안을 제출할 것을 지시했다.

포스코는 최 회장이 최근 포스코와 그룹사의 실장 및 법인장급 이상 전 임원에게 '회사의 실질적인 개혁방안을 내달라'는 이메일을 발송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달 27일 공식 취임 이후 강조하고 있는 '새로운 포스코의 길(New POSCO Road)'을 구체화하기 위한 취지로, 그룹 차원에서 실질적인 개혁·변화에 가속페달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메일에서 최 회장은 우선 "건설적인 의견 개진은 그동안의 마음가짐, 리더십, 태도, 일하는 방식, 업무 관행 등에 대한 철저한 자기 성찰에서 시작돼야 한다"며 "우리의 실상을 '위드 포스코'의 관점에서 철저히 반성해 보고, 이런 성찰에 기반해 '100년 포스코'를 위해 시정하거나 개선 또는 개혁해야 할 사항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위드 포스코는 '더불어 발전하는 기업 시민'을 지향하자는 최 회장의 경영 비전이다.

특히 그는 제출할 아이디어에 대해 그룹에 공통으로 적용할 사항, 소속 계열사에 적용할 사항, 본인 업무 분야에 적용할 사항 등으로 구분해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작성하도록 주문했다.

앞서 최 회장은 정식 취임 전부터 경영 방향에 대한 외부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며 '포스코에 러브레터(Love Letter)를 보내달라'고 공개 제안을 했다.

포스코는 임원들이 제출한 개혁 아이디어를 '포스코 러브레터'를 통해 접수된 의견들과 함께 종합해 최 회장 취임 100일을 즈음해 구체적인 미래 개혁 과제로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최 회장의 이번 지시는 현재 포스코가 안고 있는 '빛과 그림자'에 특히 임원들의 책임과 역할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인식에 따른 것이다.

그룹 관계자는 "임원들 스스로 자신과 회사가 감당해야 할 시대적 소명과 책임을 심도 있게 되짚어 보고, 업무혁신과 회사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하자는 의도"라면서 "이를 통해 개혁의 속도와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변화와 발전을 위해서 임원들부터 자신을 낮추고, 깊이 있는 반성과 성찰을 통해 실행 가능하고 유용한 전략을 수립, 실천하는 데 솔선수범해 달라는 당부 겸 다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 회장은 지난달 취임식에서 강조한 Δ형식보다는 실질 Δ보고보다는 실행 Δ명분보다는 실리라는 '3실(實) 경영' 방침도 회사 내부에서 실현하고 있다.

포스코는 그동안 그룹 차원에서 운영해 온 비슷한 성격의 '전략 협의 회의체'들을 통합해 '전략조정 회의'로 간소화하고, 이를 안건 발생시에만 개최하기로 했다. 참석자도 안건에 관련된 임원들로 한정해 회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형식적인 보고도 줄어들었다. 포스코는 "간단한 업무보고는 이메일로 하고 업무 현황 정보공유 보고는 사내 업무보고 템플릿인 '포위스'를 쓰되 내용 위주의 서술형으로 작성하도록 했다"라며 "발표용 파워포인트 자료도 의사결정용 회의 시에 한해서 작성하되 분량은 5매 이내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