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부도 부를 공기업 갑질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최근 부도로 상장폐지된 발전보일러 전문회사 ㈜신텍의 부도 원인이 공기업인 한국남부발전의 '갑질 횡포'에 따른 것이라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남부발전이 공사 대금을 지급하지 않아 신텍이 부도를 맞았고, 하청업체 190여 곳도 줄도산 위기에 처해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청원들이 여러 건 등장했다.

6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및 업계에 따르면 신텍은 지난 2015년 남부발전에 납품한 발전용 보일러가 정상적으로 가동되는 상업운전에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남부발전이 3년 동안 공사대금 284억원을 주지 않아 자금난으로 지난 6월 26일 최종 부도처리에 이어 결국 상장폐지 됐다는 것이다. 신텍의 부도금액은 112억원 규모다.

현대건설·GS건설·신텍으로 구성된 컨소시엄 3사는 지난 2008년 남부발전과 강원 삼척의 2000MW급 '삼척그린파워발전소'에 들어갈 1조880억원 규모의 발전산업용 보일러 수주계약을 체결, 2015년 남부발전에 발전용 보일러를 납품했다. 납품된 보일러 1호기는 2016년 12월, 2호기는 2017년 6월에 상업운전에 돌입했으나 남부발전은 공사대금을 지급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계약대금 중 신텍의 지분은 약 20%(2264억원)다. 신텍은 납품 완료 3년이 지난 현재까지 남부발전으로부터 지급 받아야 할 잔금 228억원을 포함해 총 284억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남부발전 측이 3사가 납품한 일부 보일러의 성능이 기준치보다 미달한다는 이유로 인수통보서를 발행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신텍 등 3사는 계약 잔금 미지급 건과 관련,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 남부발전을 제소하는 등 갈등을 빚고 있다.

대기업인 현대건설과 GS건설 등과 달리 재무상황이 열악한 신텍은 어음 결제를 하지 못하면서 결국 최종 부도 처리됐다.

신텍 관계자는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부도 사태가 남부발전의 잘못된 선택으로 벌어졌다"며 "190곳이 넘는 협력업체도 파산위기에 내몰렸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남부발전 관계자는 "부도의 원인을 남부발전 측에 돌리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도 이를 근거로 공기업인 남부발전의 갑질을 고발하고 내부 비리 조사와 현 상황 해결을 정부에 호소하는 청원글이 6일 현재 8건이 올라와 있다.

청원인 A씨는 “남부발전이 6개월 가동실험을 했는데 특정부문에서 약간의 오류가 있었던 것 같다”면서 “그것을 빌미로 공사대금을 안주고 되레 지연에 대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해 내년 2월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남부발전은 컨소시엄이 6개월 이내 성능시험 기일을 지키지 않은 계약 위반으로 지체상금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원인은 또 “연 매출 1000억원을 상회하는 회사에서 280억원을 못 받고 3년을 어떻게 견디냐”라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남부발전의 경우 대표적 갑질 횡포다. 공정위에서 포스코에게도 동일사항에 대해 경고조치와 과징금을 부과했었다”고 설명했다.

또 “보일러분야 한국 1위의 기술력을 가진 신텍이 이렇게 공기업의 갑질 횡포에 무너지는 상황이 너무 처참하고 황당하고 분개감이 치밀어 오른다”고 개탄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