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에 정기세무조사?

삼진제약 본사

[비지니스코리아=이송훈 기자]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삼진제약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4국은 오너 비자금이나 기업 탈세·횡령 등 비리 조사에 특화돼 있는 점을 감안하면 삼진제약의 불법 의약품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한 특정 혐의를 인지하고 착수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성우 삼진제약 대표는 작년 3월 서울국세청으로부터 명예 마포세무서장으로 일일 봉사하기도 한 상황이어서 이번 세무조사 성격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국세청은 지난 24일 서울 마포 소재 삼진제약 본사에 조사4국 요원을 파견해 회계장부를 확보, 세무조사를 진행 중이다.

삼진제약 측은 “2013년 이후 4~5년마다 실시하는 정기세무조사”라고 밝히고 있다.

이번 세무조사를 벌이는 서울국세청 조사4국의 경우 주로 기획세무조사를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청 사무분장’에 따르면 서울청 조사1~4국 중 4국만 유일하게 ‘국세청장 및 지방국세청장이 특히 중요하다고 인정해 별도 계획에 따라 실시하는 제세 조사계획 및 종합분석’을 담당하고 있다.

이런 점을 감안, 업계는 조사4국이 기업 내 비리 등 특별기획조사를 담당하는 조직인 만큼 단순 정기세무조사는 아닐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불법 의약품 리베이트 논란으로 일부 제약사가 최근 적발된 바 있어 삼진제약 또한 긴장을 풀 수 없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한편 삼진제약은 2014년엔 회계상 문제로 추징금 약 28억여 원을 선고받은 바 있고, 2013년에는 법인세 관련해 약 132억 원을 추징당한바 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