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은 여전히 적자

[비지니스코리아=조진영 기자] LG전자가 TV와 가전 사업부문의 활약으로 2분기 무난한 성적표를 내놨다.

LG전자는 지난 2분기 잠정실적 집계결과 매출 15조180억원, 영업이익 7710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6640억원)에 비해 16.1% 증가했지만 전분기(1조180억원)보다는 30.4%나 줄어들었다. 증권업계에서 예상한 실적 전망치 평균(8410억원)에도 다소 못 미치는 성적이다.

스마트폰 사업 부진과 신제품 출시에 따른 마케팅비 상승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 전체로는 1조879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리면서 이전 최고기록(2009년·1조7160억원)을 가볍게 뛰어넘었다.

2분기 매출은 작년 동기(14조5510억원)보다 3.2% 늘었고, 전분기(15조1230억원)보다는 0.7% 감소했다.

상반기 기준으로는 총 30조14010억원으로, 지난해(29조280억원)와 비교해 3.2% 증가했다. 상반기 매출 30조원 돌파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잠정실적 발표에서 사업 부문별 실적까지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역시 올레드(OLED) TV를 전면에 내세운 HE(홈엔터테인먼트) 사업부와 가전을 담당하는 H&A(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 사업부의 '쌍끌이 호조'가 이어진 것으로 추정됐다.

1분기에 무려 14%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업계를 놀라게 했던 HE 사업부문은 2분기에도 두자릿수 수익률이 이어졌을 것으로 보이고, H&A 사업부문도 10%에 육박했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다만 2분기에 신제품 출시가 잇따르면서 마케팅 비용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이 영업이익을 낮추는 요인이 된 것으로 분석됐다.

스마트폰 등을 담당하는 MC(모바일커뮤니케이션스) 사업부와 VC(자동차부품) 사업부는 여전히 적자를 벗어나지 못했을 것으로 추정됐다. MC 사업부는 작년 2분기 이후 올 1분기까지 적자 행진을 이어갔었다.

LG그룹 새 총수에 오른 구광모 회장이 최근까지 몸담았던 B2B 사업부문은 매출 6천억원·영업이익 600억원 수준으로 비교적 선전했을 것이라는 추정이 나왔다.

업계에서는 LG전자가 올 하반기에도 비교적 무난한 성적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레드 TV 출하량이 늘어나고 65인치 이상 초대형 제품 비중이 커지면서 수익성이 높아지는데다 세탁기·냉장고 등 가전 사업도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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