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간 환승객 서비스 역점

[비지니스코리아=최문희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속한 세계 최대 항공사 동맹체 스타얼라이언스가 디지털 기술 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7일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스타얼라이언스는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호주 시드니에서 제 74회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총회를 열고 최신 경영 현황을 발표했다.

스타얼라이언스는 최근 전략적 구심점을 기존의 ‘회원사 확대’에서 ‘여행 경험 향상’으로 변경하고 회원사 항공편 간(multi-carrier) 환승객이 보다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에서 여행 일정을 관리하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 첨단 기술을 활용해 보다 개선된 여행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것이 이번 전략적 변화의 핵심이다.

스타얼라이언스는 이를 위해 디지털 역량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각 항공사에서도 이를 대고객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스타얼라이언스 제프리 고 대표이사가 최신 경영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스타얼라이언스는 자체 IT 허브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수년 전부터 디지털화를 위한 기초 작업에 돌입했다. 특히 복수의 항공사를 이용해 환승하는 탑승객의 체크인(through check-in) 정확도를 높였고, 회원사간 마일리지 적립에 소요되는 기간도 단축했다.

스타얼라이언스는 지난 2월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DSP)을 구축하고 각 회원사가 이를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루프트한자는 현재 DSP를 이용해 타 회원사 항공편으로 환승하는 탑승객이 최종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수하물 추적 정보를 제공한다.

스타얼라이언스 수하물 허브는 일 평균 650만건의 정보를 처리하고 있고 각 회원사는 이를 토대로 수하물을 추적, 관리한다.

유나이티드항공은 자사 홈페이지나 앱에서 같은 스타얼라이언스 회원사인 싱가포르항공 운항편의 좌석을 사전에 지정할 수 있고 이러한 서비스는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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