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車 배터리 '금한령' 풀리나

[비지니스코리아=윤원창 기자] 중국 정부가 전기자동차 배터리 화이트리스트(추천목록)에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배터리 제조 3사를 포함시켰다. 화이트리스트는 중국 정부가 해당 배터리업체의 기술력을 인증했다는 징표다.

당장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이 재개되는 건 아니지만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갈등으로 불거진 배터리 분야의 금한령이 실질적으로 해제될지 주목된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자동차공업협회와 중국자동차동력배터리산업창신연맹은 최근 자동차 배터리와 수소연료전지 분야 1차 화이트리스트 예비명단을 발표했다.

16개 배터리업체가 이름을 올렸는데 LG화학 난징법인과 삼성SDI 시안법인, SK이노베이션의 팩합작사 BESK테크놀로지도 포함됐다.

여기에는 선전 비야디(BYD)와 허페이 궈쉬안테크, 톈진 리선, 베이징 궈넝신에너지 등 중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배터리 제조사도 대부분 이름을 올렸다. 다만 중국 최대 전기차 배터리 생산 업체인 CATL은 명단에서 빠졌다. 두 기관은 오는 28일까지 이의 신청을 받은 뒤 이달 말께 최종적으로 명단을 확정하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화이트리스트 선정에 대해 향후 배터리 보조금 지급까지 이어질 수 있는 첫 단계로 해석하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중국에서 배터리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화이트리스트가 사실상 첫 관문 격인데 한국과 중국이 공동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동안 한국 전기차 배터리업체들은 중국 정부의 자국 기업 육성 정책과 사드배치에 따른 보복 조치로 1년 넘게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다. 한국 기업의 기술력은 중국보다 5년 정도 앞선 것으로 평가된다. 중국 업체들이 경쟁력을 끌어올릴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중국 정부가 세계 최고 기술력을 가진 한국 업체들에 대한 규제를 시작한 것이다.

여기에 사드 문제까지 겹치자 공신부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까지 한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에 보조금을 한 번도 지급하지 않았다. 이에따라 LG화학과 삼성SDI의 중국 배터리 공장 가동률은 한때 10% 수준으로 떨어졌다. SK이노베이션은 중국 현지 배터리 팩(Pack) 생산법인인 베이징 BESK테크놀로지 공장은 지난해 초부터 배터리 생산을 멈췄다.

이후 한중 정상회담 개최와 금한령 해제로 보조금 지급 가능성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중국 배터리 보조금 지급을 결정하는 중국 공업신식화부의 먀오웨이 부장(장관)이 이달 23일 한국을 방문해 주요 정관계 인사들을 만나기로 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4일 먀오웨이 공신부장과의 한중 산업장관회의에서 배터리 보조금 지급 문제를 주요 의제로 다룰 예정이다.

한국 업체들의 중국 사업 가능성이 커졌지만 당장 재개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중국 정부가 2년 가까이 제재를 이어가다보니 현지 완성차 업체들은 한국 업체의 배터리 사용을 완전히 배제한 상태다. 보조금을 신청할 차량 자체가 없다는 얘기다.

그럼에도 중국 정부가 2020년까지 친환경차 보조금 폐지를 발표한 만큼 곧 기회가 생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내 배터리 3사도 2020년 이후를 내다보고 현지 완성차업체들과의 합작 등 다양한 사업기회를 엿보고 있다.

한편 중국은 전 세계 전기차시장의 60%를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이다. SNE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내 전기차 판매량은 78만대로, 수입 전기차를 포함하면 86만대가 팔렸다. 올해는 전기차 판매량이 100만대를 돌파할 것이란 전망이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