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역내부터 원양까지 점진적으로 협력관계 확대

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코스코 컨테이너라인 사장 왕하이민(Wang Haimin, 王海民), 세 번째가 SM상선 김칠봉 사장
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코스코 컨테이너라인 사장 왕하이민(Wang Haimin, 王海民), 세 번째가 SM상선 김칠봉 사장

 

[비지니스코리아=윤원창] SM상선이 글로벌 3위 선사인 중국 코스코(COSCO)와 상호협력 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는 기존 한진해운과 코스코 간 협력체제 복원을 시작했다는 점이어서 주목된다.

SM상선은 김칠봉 사장이 지난 3월 15일부터 16일까지 중국 상하이 코스코 본사를 방문해 양사간 글로벌 협력체제를 구체적으로 논의했다고 20일 밝혔다.

김 사장은 왕하이민(王海民) COSCO 컨테이너라인 사장, 황샤오원(黃小文) 코스코 그룹 해운담당 부총재과 연쇄 미팅을 가지며 양사 협력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사안들에 대해 협의를 하였다고 SM상선 측은 설명했다.

양사는 글로벌 해운시장의 얼라이언스 체제와 시황 등을 감안, 협력체계를 단계적으로 추진키

로 했다. 우선 양사는 아시아 노선에서 공동운항 등 협력체제를 적극 검토키로 했다.

우선 아주(亞洲) 노선 공동운항 등 협력 추진을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장기적으로 미주를 포함한 원양까지 협력 범위를 넓혀가기로 했다.

1단계 협력을 추진하는 아주 노선에서 SM상선은 올해 40만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 규모의 화물을, 코스코는 570만TEU를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SM상선이 아직 선박을 투입하지 않고 선복구매로 운영중인 인도 노선에서는 양사 간 협력 시너지가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된다.

SM상선의 경우 그룹 차원의 자금지원과 국내 금융권의 적기 금융 지원을 통해 구 한진해운이 보유했던 60만 TEU의 선복량을 복원하게 되면 코스코를 비롯한 글로벌 대형선사들과 협력관계를 조기 복원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스코는 중국 최대 해운사로 지난 2016년 당시 중국 정부의 ‘하나의 중국(One China)’ 해운전략에 따라 양 대 선사였던 차이나쉬핑과 합병하면서 중국을 대표하는 거대 선사로 몸집을 불렸다. 이어 지난 해에는 OOCL까지 흡수 합병함으로써 통합 선복량 기준 260만 TEU로 글로벌 3위 글로벌 선사롤 등극했다.

코스코는 과거 한진해운과는 같은 얼라이언스(CKYHE Alliance)에 소속되어 돈독한 협력관계를 유지해왔다. 지난해 얼라이언스 재편기에는 프랑스의 CMA-CGM, 대만의 Evergreen과 함께 오션 얼라이언스를 구성해 원양 해운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SM상선에 따르면 황 부총재는 “선복량 규모 면에서는 양사가 격차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규모 자체가 협력관계를 규정짓는 중요 잣대는 아니다”며 “코스코가 현재 원양노선에서 얼라이언스 파트너는 아니지만 PIL, Wanhai 등과 돈독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듯이 SM상선과도 협력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