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선주들과 LNG선 등 가스선 6척, VLCC 2척 잇달아 계약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비지니스코리아=윤원창] 현대중공업은 유럽 선주사로부터 LNG선 2척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앞서 지난달 27일 LPG선 2척, 28일 VLCC(초대형 유조선) 2척, 이달 1일 VLGC(초대형 가스운반선) 2척을 수주한 데 이은 것으로, 일주일 새 총 8척, 약 8억불 규모의 선박을 수주한 것이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올 들어 지금까지 총 29척, 20억불의 선박을 수주했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가스선 분야에서 11척(LNG선 3척, LPG선 8척), 유조선 10척, 컨테이너선 6척, VLOC(초대형 광탄운반선) 2척 등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조선업 구조조정에 따른 불안감이 여전해 재무 상태를 우선 고려해 발주를 결정하려는 선주들의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며 “강도 높은 경영개선 노력을 통해 구축한 탄탄한 재무구조도 수주 성공에 한 몫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2017년 말 별도기준 부채비율과 순차입금비율이 각각 89.9%, 18.5%이다.

현대중공업은 특히 미국의 적극적인 에너지 수출 기조와 중국의 친환경 에너지 소비정책이 맞물리며 LNG 및 LPG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견조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스선 분야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지난해에만 총 15척(옵션 7척 포함)의 LNG선을 수주, 대형 LNG선 수주점유율 40% 이상이라는 성과를 달성했다”며, “대규모 LNG선 추가 수주 계약이 기대되는 등 향후에도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 분야 시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는 지난해 전년 대비 약 70% 증가한 148척, 99억 달러를 수주해 목표인 100척, 75억달러를 초과 달성했다. 올해에는 조선 부문에서 작년대비 30% 이상 증가한 132억달러를 수주목표로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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