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자이 순

국내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힐스테이트 2위 푸르지오 3위 자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4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했다. 2023년 3월 19일부터 2023년 4월 19일까지의 국내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30,010,1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3월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31,031,143개와 비교하면 3.2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아파트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

2023년 4월 아파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자이, 롯데캐슬, e편한세상, 래미안, 위브, 더샵, 아이파크, 우미린, 서희스타힐스, 호반베르디움, 더플래티넘, 하늘채, 한라비발디, 코아루, 데시앙, 센트레빌, SK뷰, 리슈빌, 스위첸, 한화포레나, 동문굿모닝힐, 벽산블루밍 순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힐스테이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736,030 미디어지수 852,691 소통지수 1,284,130 커뮤니티지수 1,333,0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05,94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045,444와 비교해보면 3.97% 상승했다.​​

2위, 푸르지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413,850 미디어지수 576,456 소통지수 877,775 커뮤니티지수 847,1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15,26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944,726과 비교해보면 7.79% 하락했다.​​

3위, 자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520,650 미디어지수 417,747 소통지수 863,179 커뮤니티지수 732,7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34,29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535,896과 비교해보면 28.33% 하락했다.​

4위, 롯데캐슬 브랜드는 참여지수 357,335 미디어지수 331,319 소통지수 869,585 커뮤니티지수 865,0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3,25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330,525와 비교해보면 3.98% 상승했다.​​

5위, e편한세상 브랜드는 참여지수 393,558 미디어지수 452,572 소통지수 517,789 커뮤니티지수 875,4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39,41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025,652와 비교해보면 10.5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아파트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파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31,031,143개와 비교하면 3.2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7% 하락, 브랜드이슈 8.72% 상승, 브랜드소통 1.59% 하락, 브랜드확산 10.1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비지니스코리아 정민희 기자 (pr@businesskorea.co.kr)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