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임영웅, 손흥민 순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2월 28일부터 2023년 3월 30일까지 측정한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202,942,304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스타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 발표했다.

30일 발표한 스타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임영웅 3위 손흥민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스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

출처:한국기업평판연구소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예능인, 가수, 트로트가수, 드라마배우, 영화배우, 보이그룹, 걸그룹,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 가중치로 추천지수가 포함됐다. ​

2023년 3월 스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임영웅, 손흥민, 뉴진스, 블랙핑크, 송혜교 , 유재석, 트와이스, 엑소, 아이브, 이찬원, 김민재, 아이유, 백종원, 임지연 , 송중기, NCT, 김호중, 세븐틴, 박지현, 이도현 , 류현진, 하이키, 태연, 전도연, (여자)아이들, 김연아, 레드벨벳, 영탁, 박성훈 순으로 분석됐다. ​

스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590,470 미디어지수 1,047,174 소통지수 2,027,501 커뮤니티지수 3,126,4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91,62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087,045와 비교해보면 11.58% 상승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2,483 미디어지수 1,125,417 소통지수 1,708,663 커뮤니티지수 2,118,1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94,74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505,134와 비교해보면 0.16% 하락했다.​​

3위, 손흥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7,724 미디어지수 1,088,612 소통지수 1,512,307 커뮤니티지수 2,391,7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00,43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195,224와 비교해보면 19.35% 상승했다.​​

4위,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6,824 미디어지수 449,974 소통지수 1,239,151 커뮤니티지수 2,212,0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18,00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176,143과 비교해보면 30.07% 하락했다.​​

5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3,999 미디어지수 804,057 소통지수 1,308,875 커뮤니티지수 2,138,8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15,80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094,077과 비교해보면 11.3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타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멤버들의 개별활동속에서도 독보적인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으며, 임영웅 브랜드는 커뮤니티 기반 팬덤들과 함께 선한 영향력을 만들고 있으며, 손흥민 브랜드는 축구 국가대표로도 활동하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비지니스코리아 윤영실 기자 (pr@businesskorea.co.kr)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