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협회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중에서 2023년 3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여성소비자신문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와 함께 브랜드평판 분석을 하여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

이번 발표한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5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2월 9일부터 2023년 3월 9일까지의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7,412,5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

기업평판 우수기업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2023년 3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으로 안랩, 코난테크놀로지, 디어유, 더존비즈온, 알체라, 비트나인, 모아데이타, 한글과컴퓨터, 맥스트, 엑셈, 스코넥, 바이브컴퍼니, 라온피플 을 선정했다. ​

안랩 브랜드는 글로벌 통합보안 기업으로서, 컨설팅-솔루션-관제 등 시큐리티 라이프 사이클 상의 기술과 서비스를 자체 역량으로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통합보안업체이다.

코난테크놀로지 브랜드는 소프트웨어 개발 공급, 인터넷서비스 제공, 데이터베이스 및 정보처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독자 개발 자연어처리(NLP)와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 비즈니스 성장을 이끌고 있다.

디어유 브랜드는 주요 서비스인 "DearU bubble" 이라는 아티스트와 프라이빗 한 메시지로 소통하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2019년 메신저 앱 서비스인 돈톡 및 우리은행의 위비톡을 개발한 (주)브라이니클과 합병했다.

더존비즈온 브랜드는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판매하는 사업 영위하며 ERP, D-클라우드 서비스, 전자금융서비스, 모바일 솔루션, 보안, 그룹웨어 등 을 제공하고 있다.

알체라 브랜드는 영상인식 사업 중 얼굴인식 AI, 이상상황 감지 AI, AI 학습 데이터 제작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 구축, 모바일 뱅킹, 신분증 확인 등에 적용되며, 출입국 및 공공기관의 출입 등 보안과 관제 영역까지 관리할 수 있는 On Premise와 SaaS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비트나인 브랜드는 국내 유일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전문 기술기업으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제작, 판매하고,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그래프 기술 전문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이다.

모아데이타 브랜드는 AI 기반의 ICT 시스템 이상탐지 및 예측용 장비 개발 및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2015년 출시한 AIOps 제품인 "페타온 포케스터"는 ICT 시스템의 장애 예측 및 선제 대응 수요 해결을 위한 제품으로 현재 초기 시장인 AIOps 시장을 선점했다.

한글과컴퓨터 브랜드는 한컴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오피스SW 및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맥스트 브랜드는 AR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해 온 기술 전문기업이다.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엑셈 브랜드는 데이터베이스(DB) 튜닝을 위한 소프트웨어 설계ㆍ개발 및 판매와 컨설팅 등을 사업을 하고 있다. DB 성능 관리, IT 전구간 성능 관리를 위한 APM, 빅데이터 통합 관리, 클라우드 통합 모니터링, 인공지능(AI) 기반 IT 운영 지능화 솔루션의 개발,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스코넥 브랜드는 'XR(eXtended Reality)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다.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했다.

바이브컴퍼니 브랜드는 인공지능을 기술을 이용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핀테크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썸트렌드, AI Solver, AI Assistant 등이 있다.

라온피플 브랜드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비전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AI 머신비전 솔루션, AI스마트비전 솔루션, 골프센서, 카메라모듈 검사기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우수한 기업평판 사례는 분석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비지니스코리아 정석이 기자 (pr@businesskorea.co.kr)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