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코리아=윤영실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엔씨소프트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고 14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2022년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골프존, 네오위즈, 컴투스, 넥슨게임즈, 위메이드, 데브시스터즈, 미스터블루,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맥스, 웹젠, 액션스퀘어, 넵튠, 썸에이지, 한빛소프트, 조이시티, 엠게임, 드래곤플라이, 위메이드플레이, 미투온, 룽투코리아, 플레이위드, 베스파, 미투젠, 액토즈소프트, 모비릭스, 코원플레이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326,557 소통지수 480,298 커뮤니티지수 600,403 사회공헌지수 30,777 시장지수 3,174,0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2,05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687,169와 비교하면 18.90% 하락했다. ​

2위,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380,983 소통지수 628,645 커뮤니티지수 518,002 사회공헌지수 20,216 시장지수 2,649,0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96,92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355,695와 비교하면 3.65% 하락했다. ​

3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319,883 소통지수 416,324 커뮤니티지수 784,861 사회공헌지수 119,838 시장지수 1,375,069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15,97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709,103과 비교하면 18.6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904,590개와 비교하면 20.5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43% 하락, 브랜드소통 17.90% 하락, 브랜드확산 23.20% 하락, 브랜드공헌 23.08% 하락, 브랜드시장 20.7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저작권자 © Business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